보통 세대는 30년 주기로 형성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15년에서 20년으로 세대주기가 짧아지고 있습니다. 가계의 연속성이 있기 때문에 ‘대’라고 지칭합니다. 1세대는 아버지 대입니다. 위로 할아버지가 선대 2세대가 되고 아래로 자녀가 후대 2세대가 됩니다. 세대는 종적으로 즉 수직적으로 형성되면서 동시에 횡적으로도 수평적으로 형성됩니다. 1세대의 형제들이 수평적으로 세대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래서 족보는 종과 횡의 계보가 같이 나타납니다.
구약시대에 세대는 신앙의 계보를 이어가는 중요한 틀입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으로 이어지는 신앙의 세대는 믿음의 유산을 가계의 기업으로 이어갑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번성의 축복을 주시고 믿음의 조상으로 삼으셨습니다. 아브라함은 언약의 자녀 이삭이 탄생하기 전에 사라의 몸종 하갈을 통해 이스마엘을 생산합니다.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되는 신앙의 계보가 수평적으로 확산되어 이스마엘과 이삭에게 계승됩니다. 현대에 와서 이스마엘은 이슬람교로 이삭은 유대교와 기독교의 조상이 됩니다. 하나님은 구속사의 흐름 속에 신앙의 계보가 이삭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하셨습니다. 믿음의 1세대인 아브라함은 유대교, 기독교와 이슬람교에서 믿음의 조상입니다.
믿음의 1세대가 중요합니다.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 되었지만 성경은 아브라함의 실수를 보여줍니다. 아내 사라의 미모 때문에 생길 불상사를 피해보려고 누이라고 거짓말합니다. 그런데 그의 아들 이삭도 같은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그의 손자 야곱은 형에게 장자의 권한을 죽 한그릇으로 사고 연로하여 눈이 어두운 아버지 이삭을 속이고 장자의 축복을 가로챕니다. 어떻게 보면 부족하기 짝이 없는 평범한 가족입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믿음과 순종을 보시고 믿음의 조상으로 삼으시고 약속하신 모든 복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조카 롯을 돌보고 권리를 양보하며 심판에서 벗어나기를 중보하고 위험으로부터 롯을 구출해 내는 아브라함의 용기를 보셨고 부지 중에 천사를 대접하는 순수한 섬김을 보셨습니다.
현대에도 계속해서 각 가정에 믿음의 1세대가 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희 가정사를 살펴보면 지금은 고인이 되신 작은 어머니께서 비신자 VIP였던 작은 아버지와 결혼하신 후에 가족 전도를 시작하셨고 그 열매로 온 가족이 구원받는 일이 일어났고 제가 목사가 되었습니다. 믿음의 1세대는 믿음의 씻을 뿌리고 심고 거두기 위해 감당하는 고초와 수고가 있습니다. 변화가 이루어질 때까지 중보기도하고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에 부당함에도 참고 견디야 합니다. 다음 세대에게 본이 되기 위해 절제하고 선을 행하고 경건의 생활을 지켜야 합니다. 물론 믿음의 1세대가 다음세대를 책임질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다음세대를 하나님께 의탁할 수는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붙들어 주시고 인도하시면 믿음의 계보는 세대를 거듭해서 이어져 갑니다. 지금도 믿음의 1세대의 탄생됩니다. VIP가 믿음의 생활을 시작하면 바로 그가 믿음의 1세대가 되는 겁니다. 소천하신 이성준 형제님께서 바로 믿음의 1세대였습니다. 본토 친척 아비집을 떠나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한 아브라함과 같이 이성준 형제님은 이곳으로 오시면서 믿음의 계보를 시작하셨습니다. -CSJ-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