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금요일의 성찬
성 금요일은 영어로 Good Friday, 동방교회에서는 ‘위대한 금요일 Great Friday’라고 부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기 전 마지막 금요일에 성찬을 제정하신 날입니다. 예수님의 살과 피는 십자가에서 죽음으로 바뀌었지만 예수님은 육체의 죽음을 이기시고 영원한 부활의 승리를 이루어 내셨습니다. 이제 예수님을 구세주로 고백하는 성도는 성찬을 통해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을 체험하여 재림의 날 부활하여 영원히 살게 되는 특권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고난주간의 금요일은 위대한 금요일입니다.
십자가는 세상 사람들에게 두려움이고 패배이고 실패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에게는 영원한 승리입니다. 넘어지고 쓰러지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 승리하는 미래가 십자가를 통하여 예비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 세상 관점으로 보면 불행하고 억울한 사람입니다. 12제자 중 한 명인 가롯 유다에게 배신을 당하고, 유대교 지도자들에게는 신성모독으로 고소를 당하고, 야유하는 군중들은 예수님 대신에 살인자를 방면해 달라고 요청했고, 빌라도는 예수님의 죄 없음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십자가의 처형을 명령합니다. 3년간 동고동락했던 제자들은 모두 도망쳤고, 로마병사들은 예수님을 모욕하고 조롱하였으며 그 시신까지도 창을 찔러 훼손합니다. 인간으로서 당할 수 있는 가장 비참한 사건을 다 겪으셨습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을 배신하고 조롱하고 정죄하였지만 예수님은 오히려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해 십자가를 지시려고 이 땅에 오셨습니다.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 하지 않으셨고, 오직 구원의 사역을 완성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습니다. 이로써 십자가를 통해 모든 인류가 예수님을 믿음으로써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은 십자가의 빗진 자들입니다. 복음은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고 누구든지 이 십자가 사건을 나를 위한 생명의 사건으로 믿으면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됩니다.
성 금요일이 더욱 특별한 것은 예수님께서 성찬식을 시작하시고 그 의미를 가르치시고 모범을 보이시고 제정하셨다는 것 입니다. 예수님의 살은 떡으로 피는 포도주로 기념하여 성찬식을 통해 예수님의 구주 되심과 그의 십자가의 정신을 잊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기도할 때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것처럼 영원한 생명이 십자가로부터 왔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래서 신약교회는 모일 때마다 떡을 떼며 예수님의 살과 피를 경험하고 다시 십자가의 은혜로 돌아왔던 것을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고 고백하는 모든 성도는 성찬에 참여하여 십자가 은혜로 회복되어야 합니다.
신앙생활은 혼자 할 수 있는 여정이 아닙니다. 교회의 지체가 되어서 영적 공동체 안에서 해야 합니다. 성찬은 교회가 예수님의 한 몸임을 확인하고 증거합니다. 예수님께서 공급하시는 생명의 살과 피로 성도는 살 수 있습니다. 말씀을 듣고 공부하고 연구함으로써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성령님께서 신자의 마음 속에 거하시면서 말씀을 일깨워주고 힘을 공급해 주십니다. 삼위일체의 하나님이 역사하심으로 성도는 구원의 여정을 무사히 마칠 수 있습니다. 교회를 떠나 있는 사람들에게 성 금요일의 성찬으로 초청하시기 바랍니다. 회복할 수 있는 좋은 시간입니다. -CSJ-
Commenta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