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선교학에서는 문화를 이용하는 전도 및 선교 활동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각종 SNS가 보편화 되고 통역 앱이 전문화 되면서 다른 문화와 언어일지라도 미디어를 통해 복음을 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글 노래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활동을 봐도 잘 알 수 있습니다. 한글 노래를 부르면서도 세계 각지에서 아미 그룹을 형성하고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모습은 더 이상 메시지가 지역 문화와 언어 장벽 때문에 고립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예수님도 갈릴리 지역에서 아람어를 쓰시면서 복음을 전파하고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는 공생애 활동을 하셨지만 복음이 전세계, 모든 역사에 증거되었습니다. 복음이 문화의 옷을 입고 모든 민족에게 전파되게 하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가 있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지역교회가 미디어를 이용해 영혼구원의 비전을 품고 복음 전파에 정진하면 세계선교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는 IMAS 박물관에서 개최하고 있는 설날맞이 행사에 매년 한국전통놀이를 시연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설날 전 2월 2일 토요일에 열립니다. 설날행사는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까지 열립니다. 13개 부스에 한국전통놀이를 준비해서 방문객들이 보고 따라서 해볼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한국, 중국, 일본, 필리핀 커뮤니티에서 참여할 예정인데 아무래도 한국전통놀이가 많은 부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한국에 관련된 영상을 만들어서 프리젠테이션 홀에서 방영도 합니다. 최근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K-팝이 인기 몰이를 하면서 한글과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희 교회가 진행중인 외국인을 위한 한글 교실에도 꾸준하게 타인종 분들이 참여해서 한글을 배우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 행사를 통해 지역사회를 섬기는 사역을 감당하고, 한인 교회가 가지고 있는 섬김의 모습을 보여주어 교회로 초대하는 일을 하려고 합니다. 직접적으로 복음제시가 어렵지만 보이는 섬김으로써 한인교회에 방문하는 것 자체로 비신자들에게는 큰 복음의 씨앗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문화와 언어가 다르지만 비신자가 교회를 방문하도록 하는 사역은 하나님 나라에 초청하는 사역과 같습니다.
이 일을 위해 온 교회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 교회는 모든 교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복음 전하는 사역을 잘 감당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도 모두가 함께 동참하는 복음 전도의 사역으로 삼고 참여해 주시 길 부탁드립니다. 주보에 자원봉사 신청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먼저 당일 오전과 오후로 나눠 자원봉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하실 수 있는 분들은 두 칸에 마크해 주시면 됩니다. 시간을 내실 수 없는 분들은 점심과 간식, 저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점심은 박물관 안에서 먹기 때문에 피자나 샌드위치로 먹어야 합니다. 약 22명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게 되는데 25명 정도의 분량을 준비해 주시면 좋습니다. 피자 6판 정도와 병물을 제공해 주시면 됩니다. 저녁은 교회에서 짐을 정리한 후 먹으려고 합니다. 김밥이나 떡뽑기가 좋을 듯합니다. 자원봉사로 저희와 함께 참여하는 타인종 분들에게 한국음식을 맛보게 하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모든 교인이 참여해서 예수님의 사랑의 문화정신을 나타내는 행사가 되길 원합니다. -CSJ-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