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6일(수)부터 사순절 기간이 시작됩니다. 사순절 즉 렌트 Lent는 부활주일 전 40일로서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을 묵상하며 경건히 보내도록 만들어진 절기입니다. 성경에는 40에 대한 특별한 사건이 많이 나옵니다. 예수님께서 40일 동안 광야에서 기도하신 후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죽음에서 부활하신 후 40일 동안 이 땅에 계시다가 승천하셨습니다. 모세는 40년을 광야에서 보내고 이스라엘 민족을 출애굽 시켜 40년 동안 광야에서 민족을 이끌었습니다. 십계명을 받기 전 40일 동안 호렙산에서 금식하며 기도했습니다. 가나안 땅을 40일 동안 정탐하였습니다. 노아의 홍수 때 40일 동안 비가 내렸습니다. 다윗과 솔로몬은 40년 동안 이스라엘을 통치하였습니다. 요나는 40일 동안 니느웨로 가 회개함이 없으면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것을 증거하였습니다. 이렇듯 40이란 숫자는 여러 성경 사건에 나타나 있습니다. 그래서 40이란 기간은 보통 연단과 시련, 심판의 기간 혹은 한 세대를 가리키는 년 수의 어림으로 나타납니다.
저희 교회는 사순절 기간 동안 신약을 통독하면서 경건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올해도 신약을 읽으면서 예수님의 생애와 십자가 그리고 신약교회의 복음 사역을 생각하며 은혜의 시간을 갖기 바랍니다. 성경 1000독을 권하는 조상연 목사님은 성경을 통독하면 성경이 나를 깨닫게 하고 옳은 길로 인도한다고 말합니다. 성경을 읽음으로써 하나님 말씀이 나를 이끌어 가게 하는 것 이것이 사순절 신약 통독의 동기라 할 수 있습니다. 사순절 동안 신약을 통독함으로써 성경을 한 통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성경을 전체적으로 보게 되면 성경이 문자의 조합이 아니라 나를 위해 주신 은혜의 결정체인 것을 깨닫게 됩니다. 성경의 이야기가 나와 관계없는 역사 이야기가 아니라 나에게 적용해야 할 진리로 믿고 실천하게 됩니다.
결단하고 완독할 수 있도록 서로 격려하시기 바랍니다. 신약 통독에 성공하려면 먼저 40일 동안 통독을 위해 매일 읽은 분량의 말씀을 적어 놓은 ‘사순절 신약 읽기표’를 눈에 잘 띠는 곳에 붙이기 바랍니다. 그리고 매일 유튜브와 연결해 들을 수 있도록 유튜브 링크를 단체톡에 올립니다. 자신에게 맞는 시간대를 정하시고 장소를 정해 매일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하루 분량을 들으면서 읽기 바랍니다. 보통 30분이면 하루의 분량을 눈으로 정독하면서 유튜브를 통해 귀로 들을 수 있습니다. 둘째로 성경읽기 전에 먼저 기도하고 성경을 통독하기 바랍니다. 통독하는 습관과 인내와 성령님의 인도하심이 함께 있어야 가능합니다. 성경 통독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고 내면에서 솟아나는 기쁨을 체험하고 끝까지 읽을 수 있도록 성령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합니다. 셋째로 함께 읽을 짝을 정해 서로 격려하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0일은 짧은 기간이 아닙니다. 여러 가지 상황이 돌발적으로 일어나면 그 날 분량을 읽을 수 없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잘 따라갈 수 있도록 서로를 지탱해 주고 후원해 주는 상호 격려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스스로에게 상을 주어 칭찬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통독을 통해 자존감이 올라가고 성취감이 생겨 다른 일에도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게 됩니다. 오늘 분량을 놓쳐도 그만 두지 말고 꾸준히 읽다 보면 어느덧 성공하게 됩니다. -CSJ-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