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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진CSJ

구원의 길, 행복의 길

가정교회 사역 중에 예수 영접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비신자가 복음을 듣고 예수님을 믿기로 결단하는 시간입니다. 저희 교회도 매달 두번째 주일에 예수영접 시간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예수님을 영접한다는 것은 자신의 마음 문을 열고 예수님을 나의 주님으로 모시는 고백입니다. 죄 없으신 예수님을 영접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정결함을 받아야 합니다. 복음을 들을 때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이 나를 살리기 위한 구원사건임을 확신할 때 예수님을 자신의 마음 속에 초청합니다. 예수님을 영접하면 침례를 받게 됩니다. 침례는 교회의 모든 성도 앞에서 자신의 신앙을 고백하고 교회의 회원이 되어 예수님 닮아가도록 살겠다는 서원입니다.

구원에 대한 신학은 크게 알미니안 주의와 칼빈주의로 설명됩니다. 크게 장로교는 칼빈주의를 따르고 감리교, 성결교 등은 알미니안 주의를 따릅니다. 칼빈주의는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이신칭의’ 말씀을 믿고 구원의 확신을 갖고 생활하도록 가르칩니다. 칼빈주의가 주장하는 것은 흔히 튜울립(TULIP) 교리라고 해서 인간의 전적타락(Total inability),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제한적 구속(Limited Atonement), 불가항력적 은총(Irresistible Grace), 최종적인 견인(Final perseverance)를 주장합니다. 구원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몇몇 이단들은 하나님께서 한 번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시면 끝까지 견인해 주시므로 죄를 짓고 방종해도 구원이 취소되지 않는다고 오해합니다. 그러나 구원받은 사람은 죄악 속에서 살 수 없기 때문에 죄를 회개하고 다시 구원의 길, 교회의 한 몸의 지체로 돌아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고 인내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도록 성숙해 갑니다.구원의 확신은 내가 구원받은 것을 안다는 뜻입니다. 오늘 죽게 되도 천국 갈 수 있다는 믿음의 고백입니다. 예수님을 자신의 마음 속에 모시고 자신의 삶 전체를 통치하시는 왕으로 영접하고 순종하며 사는 것입니다.

알리니안 주의는 인간의 부분적 타락을 주장합니다. 인간은 하나님을 믿지 못할 정도로 완전히 타락한 것이 아니라 자유의지로 하나님을 믿기로 결정할 수 있다고 봅니다. 예수님을 믿었다가 믿음을 버리면 구원에서 제외될 수도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말씀을 늘 묵상하고 말씀에 순종하며 살도록 가르칩니다. 모든 것이 그렇지만 신학적으로 극단적 칼빈주의, 진보적 알미니안 주의는 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침례교회의 신학은 특정한 신학이나 철학을 일방적으로 수용하지 않습니다. 교리나 신학체계에 신앙을 제한하기 보다는 체험적이고 실천적인 신앙을 통한 삶의 변화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침례교회는 성경해석의 자유를 믿습니다. 굳이 침례교회의 구원신학을 설명한다면 침례교회의 구원관은 온건한 칼빈주의와 보수적 알미니안 주의의 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을 영접하는 시간은 하나님과 인간이 함께 구원의 완성을 이루어가는 첫 시작입니다. 복음을 설명하고 초청하여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이 믿어지도록 설득합니다. 스스로 예수님을 영접하여 믿기로 결정할 수 있도록 자유의지를 존중합니다. 복음을 들을 때 우리 안에 계신 성령님께서 활동하고 작용할 수 있도록 예수 영접이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C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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